top of page

인스타그램 광고 : 요즘 대세는 SNS광고

최종 수정일: 2022년 10월 31일




 


1. 인스타그램 광고의 변화


과거와 다르게 광고, 홍보, 알리기의 방식은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티비나 라디오 혹은 전광판 등을 활용한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면 요즘엔 개인 개인이 광고 매체로 활용되는 시대가 된 것이죠.


때문에 현재 가장 파급력 있는 광고 미디어는 티비 광고나 라디오 광고 등의 대중 매체가 아닌 SNS를 활용한 광고 입니다.


SNS 광고라고 함은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SNS는 개인의 온라인 상의 소통이나 정보 공유 등이 목적이지만 점차 그 목적이 광범위해지며 광고 매체의 하나로써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페이스북을 필두고 점차 확산되었던 상업적 광고들이 지금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가장 대표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트랜드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현재 가장 많은 SNS 유입 특성을 보이며 더불어 가장 핫한 광고 매체 입니다.


 


2. 인스타광고 왜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광고가 가장 효용성이 높고 인지도가 높은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매체로써 유튜브가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의 경우 영상 시청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영상의 중간에 나오는 광고를 타고 들어가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고 합니다.


때문에 유튜브 광고는 구매 스타일의 광고 보다는 짧은 순간 홍보하는 광고가 상대적으로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영화, 공연 등 '어 이거 재미있겠는데' 정도의 인식이 남아도 효과가 발휘될 수 있는 광고라면 추천해 드릴 만 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틱톡 같은 경우 이용하는 회원수나 조회수, 클릭률 등은 많이 나올 수 있으나 주 사용자의 연령층이 10대이다 보니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소비활동으로 이어질 확률 역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위와 같은 효과를 기준으로 봤을때 인스타그램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20~30대 주 고객층들에게 광고가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업종이나 서비스 상관없이 실제 고객전환률이 가장높고 효율적인 SNS는 바로 인스타그램인 것 입니다.


 


3. 인스타 광고 비용 과연 얼마일까?


인스타그램 광고 비용 과연 얼마나 지불해야 할까요?


어떤 광고든 마찬가지겠지만 인스타그램 광고 역시 비용은 천차만별 입니다. 평균적으로 업종과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한 달 기준 20~300만원 정도에 달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 기준은 일반적인 인스타그램 광고에 해당하는 것이고 유명 셀럽이나 연예인, 인플루언서의 경우 몇 천 만원에서 몇 억에 달하기도 합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인스타그램에 광고 혹은 사진 한컷 넣는데 그렇게 많은 비용을 투자할 필요가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그 파급력을 기준으로 하자면 결코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 비용이 오히려 다른 매체에 비해 가성비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비 광고와 비교해보자면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나오는 티비 광고 인기있는 프로그램 전후로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30~50초짜리 광고를 넣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경우 기대 노출은 추산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누구에게 어느정도 노출이 되는지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물론 해당 시간에 주요 시청자를 타겟으로 분석하고 고려하여 광고 시간을 세팅하겠지만 그게 고객에게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 입니다.


다음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10만 명의 계정에 광고를 노출시킨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간단한 기대효과고 10만 명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심지어 그 계정의 이용자의 경우 메이크업, 요리, 여행, 패션 등 특별한 컨셉과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고객 타겟팅도 적중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계정 5~10개만 활용하게 된다면 노출 효과는 5~10배로 증가하는 것이고 비용 역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광고가 가능한 것 입니다.


 


4. 인스타그램 광고 두가지 방법


첫번째. 인플루언서 섭외


많은 광고주나 광고를 노출하려는 개인들이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인스타그램 광고를 하는 것 입니다.


인플루언서 섭외의 경우 요즘엔 워낙 트랜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개인적으로 섭외하고 소통하고 할 필요없이 대형기획사와 같은 소속사를 통해 원하는 특징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요청만하면 많은 과정 필요없이 섭외하고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광고의 경우 '나 광고입니다' 라는 컨셉 보다는 선망의 대상인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것으로 본인도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요즘엔 티비에서도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등에서 PPL 광고가 부쩍 늘어난 이유도 위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내 계정을 키워서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광고를 진행한다면 인플루언서 혹은 광고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 보다 비용적인 부분에서 압도적으로 저렴하다는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또한 나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대표계정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인스타그램 계정만 생성 해놓는거는 크게 의미가 없다.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본인이 고객의 입장이 되어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생각해보자 두개의 경쟁 브랜드가 있고


A브랜드는 팔로워가 10만명 게시물마다 좋아요가 5천개씩 눌린다고 생각해보고

B브랜드는 팔로워가 100명 좋아요가 10개씩 눌려있다면 누구나 A브랜드 제품을 찾고 구매하게 될 것이다.


고객의 소비욕구는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 상품을 더 좋게 생각하고 마음이 끌린다고 한다. 통계에 따르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SNS에서 팔로워가 높을수록 신뢰를 느끼고 좋아요가 많을때 소비욕구를 느낀다고 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계정을 키워 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거나 팔로워 수를 늘리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이용자에 경우 내 계정을 키우는 법을 잘 알지 못할뿐더러 시간적으로 오래걸리게 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울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마무리 하면서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SNS광고, 브랜드광고, 블로그광고등 고객의 니즈에 정확히 파악하고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광고나 이미지를 만드는 것 입니다.

조회수 17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